HOME    게시판    뉴스레터

  2015전북독립영화제 심사총평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5-11-11 15:29     조회 : 1454     트랙백 주소

2015 전북독립영화제 심사총평

2015 전북독립영화제 경쟁 부문에는 총 30편의 작품이 선보였습니다. 이중 장편영화가 1편, 단편영화가 29편이었습니다. 전북독립영화제는 젊은 감독들의 축제입니다. 그들의 영화에서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데올로기나 밥이 아니라 바로 ‘청춘의 시간’입니다. 이번 상영작 대부분에서 청춘의 시간을 통과하고 있는 젊은 영화인들이 사랑하고 아파하는 것이 무언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북독립영화제에 출품된 작품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으뜸가는 가치는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0편의 작품 가운데 대상과 2개의 우수상을 놓고 최종적으로 경합한 작품은 이상민 감독의 <짐작보다 따뜻하게>, 이승주의 감독의 <죽부인의 뜨거운 밤>, 박근영 감독의 <사일런트 보이>입니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이야기인 <짐작보다 따뜻하게>는 평범함을 뚫고 나온 보석 같은 작품입니다. 영화의 매 순간에서 엿보이는 성실함과, 이야기를 온몸으로 전달하는 배우들의 진지한 태도, 무시할 수 없는 소중한 메시지가 <짐작보다 따뜻하게>를 대상으로 선택하게 만든 요소들입니다. 어느덧 식상한 단어가 된 힐링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하는 작품입니다.

<죽부인의 뜨거운 밤>은 출중하게 잘 만들어진 A급 장르영화입니다. 단편 장르영화에서 완성도는 종종 간과되곤 하는데, <죽부인의 뜨거운 밤>은 그런 선입견을 깔끔하게 떨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예측 가능한 결말임에도 몰입을 멈출 수 없는 것은 연출자의 장르에 대한 충실한 이해의 결과입니다. <사일런트 보이>는 근래 선보인 청소년 영화 가운데 제일 뛰어난 성과라 부를 만합니다. 청소년 영화 특유의 클리셰나 성장이란 주제에서 가볍게 벗어나 <사일런트 보이>는 가히 자신만의 영역에 도달합니다. 아픈 소년과, 그를 응시하는 소녀의 머릿속 풍경을 상상하게 만드는 것은 말이 아닌 침묵입니다. 온고을 경쟁 부문에 출품되었으나 국내경쟁과 온고을 경쟁 사이에 놓인 경계를 뛰어넘어 나란히 경쟁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는 점 또한 주목받았습니다.

수상하지는 못했으나 따로 언급되어야 할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재현 감독의 <출사>는 일상 곁에 있는 또 하나의 일상에서 무시무시한 상상을 펼친 점이 돋보였지만, 양측의 입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아쉬웠습니다. 최정호 감독의 <그리고 가을이 왔다>는 집요한 대사 작업이 특별할 것이 없는 이야기를 어떻게 흥미롭게 만드는지를 잘 보여줬습니다. 다만 대화 너머의 지점에 도착하지는 못한 것이 지적되었습니다. 수상 리스트에서 아깝게 탈락한 이미지 감독의 <박스>는 세대와 가족의 이야기를 욕심 없이 전달하는 작품입니다만, 자연스러움만큼 중요한 어떤 영화적 순간을 뽑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밖에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배우들의 연기입니다. 단편영화의 제작 여건상 유명 연기자를 극에 출연시키기란 힘듭니다. 그래서 연기에 대해 적당히 눈감아 주는 것이 관례인데, 올해 경쟁작에 출연한 배우들 중 몇은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박스>의 택배 기사 역 배우 ‘김정현’, <그리고 가을이 왔다>의 남녀 주연배우 ‘배유람, 박예영’, <사일런트 보이>의 소녀 배우 ‘이진원’씨는 전북독립영화제에 따로 연기상을 신설했으면 하는 바람을 안겨줄 정도였음을 밝힙니다.

이상으로 2015년 전북독립영화제 심사 총평을 마칩니다.

- 심사위원 일동.

이용철(영화평론가)

조지훈(무주산골영화제 프로그래머)

전병원(시나리오 작가)


코멘트입력
   

 
[560-706]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 4길 46 기린오피스텔 505호
[560-706] Girin Officetel, 46, Jeonjugaeksa 4-gil, Wansan-gu, Jeonju-si, Jeollabuk-do, South Korea
대표전화 : 063) 282-3176 팩스 : 063) 283-3176  Copyright (c) 2011 jeonbuk independent film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